암약차는 산야에 자생하는 초목 중에서 인체에 해가 없으면서 항암, 항염, 항균 작용에 강한 약재를 이용하여 차처럼 자주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항암약차 재료로는 느릅나무 뿌리껍질, 겨우살이, 바위손, 꾸지뽕나무, 으름덩굴, 산죽잎, 선학초, 백화사설초, 어성초, 삼백초, 청미래덩굴 뿌리, 천마, 화살나무, 오갈피나무, 와송, 일엽초, 까마중 등이 주로 쓰입니다.


약재는 자연산이 좋으며 수입종보다는 국산이 더 효과적입니다. 약재 구입시 오래되지 않은 것, 곰팡이가 없는 것, 화학약품 처리가 되지 않은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항암약차를 만들 때는 위의 약재 중 우리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고 효과가 좋은 느릅나무 뿌리껍질, 겨우살이, 청미래덩굴 외의 약재는 구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활용하되 생강, 감초, 대추를 추가하여 약차를 만듭니다.

 

지금까지 암환자분들이 마시는 물은 주로 느릅나무 뿌리껍질, 또는 겨우살이. 버섯류 중 1∼2종류를 활용하는게 대부분인데 여기에서 제시해 드리는 방법대로 항암약차를 만들어 드시면 더욱더 효과적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도 보리차대신 유근피(느릅나무 부리껍질)를 끓여서 식수로 활용하면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약재의 종류는 위의 여섯 종류 외에 구할 수 있는 약재를 활용하여 보통 8∼15종류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 드실수 있습니다.

 

항암약차 마시는 방법

● 처음에는 조금씩 복용하다가 몸에서 흡수되는 정도를 보면서 점차적으로 양을 늘려서 복용하십시오
● 보리차 대용으로 수시로 복용합니다.
● 차게 드시지 마시고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하십시오.
● 데우기 어려운 경우에는 최소한 찬 기운은 없앤 후에 드십시오.
● 표에 제시한 대로 항암약차를 만들었을 때 보통 3∼4일간 드실 수 있습니다.

*항암약차 만드는 방법*
① 약차 1봉을 스테인리스 또는 옹기솥(압력솥은 사용하지 않는다)에 넣고 물을 13∼15ℓ(7∼8되:일반가정에서 사용하는 찜통그릇의 4분의 3정도) 부어서 센 불에 놓습니다.
② 물이 끊으면 불을 약하게 놓고 은근하게 3∼5시간 달여서 처음 부었던 물의 양이 2분의 1 정도 되게 만들어서 적당히 식힙니다.
③ 약재를 광목이나 삼베 같은 주머니에 넣어서 달이면 물이 깨끗하고 편리합니다.
④ 한 번 달인 물은 3일 정도 지나면 다시 한번 끊여서 보관하여 드십시오.
⑤ 반드시 냉장고에 차게 보관하십시오.

*재료와 양
느릅나무 뿌리껍질 40∼50g / 바위손 20∼30g(부처손) / 겨우살이 30∼40g(참나무과에 기생하는 것 사용) / 청미래덩굴 뿌리 20∼30g(명감나무 뿌리) / 꾸지뽕나무 20∼30g(가시 달린 산뽕나무) / 으름덩굴 20∼30g / 백화사설초 20∼30g / 삼백초 20∼30g / 어성초 20∼30g / 천마 20∼30g / 생강 5쪽 / 감초 5쪽 / 대추 5개


건강을생각하는마을에서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