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좋은 평범한 한방차]

♣ 가슴이 답답할 때 "보리차" ♣

속이 답답할 때 냉수 한사발이 생각난다. 보리차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물같은 차. 그래서 딱히 무슨 효능이 있을까 싶겠지만 보리는 소화촉진, 갈증해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제 가슴이 답답할땐 보리차를 마시자!


♣ 남성정력 피부미용에 좋은 "둥굴레차"♣


늘 손님접대용으로 각광 받던 커피도 녹차의 시대도 갔다. 언젠가부터 둥굴레차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그 이유는...? 둥굴레차가 남성정력에 월등한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는데.. "신선초"라고 불리는 둥굴레는 구수한 맛과 향이 일품. 피부미용, 노화방지,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간기능 장애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 변비와 눈에 좋은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보리차등과 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음료. 보리차와 비슷하나 맛이 더 은은하고 구수하며 불그스름한 빛을 낸다.이름 그대로 시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코피를 멈추게 할 때도 쓰인다고 한다. 혈압을 내려주고 만성변비, 노인성 변비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장시간 책이나 모니터를 보는 수험생, 네티즌에게 좋은 차.


[ 변비에 좋은 차]

♣ 동규자차 ♣

제작년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동규자차를 수거,성분을 분석한 결과 일부제품에서 의약품으로 분류된 센나성분이 다량 검출되었습니다 센나는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성분으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의약품으로 분류해 변비약 원료로 사용합니다.  

  

동규자는 가을에 아욱을 심어 겨울을 지나서 봄에 이르면 씨앗이 생기는데 이것을 씁니다. 봄에 심어 씨앗을 받은 것은 춘규자라하여 약용이 되지 못하니 잘 알아서 써야 합니다.
변비말고도 몸 속에서 하는 주된 작용으로는 위를 보호하고 진액이 피지게 하며 대소변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옹저를 터지게 하고 부종이 빠지게 하며 태를 미끄럽게 합니다. 단방 혹은 몇 가지 약재를 배합아여 소변이 시원하지 못할 때나 대변을 통하게 하여 전포증(소변이 갑자기 통하지 않으면서 아랫배가 팽창하고 기가 치밀어 가슴이 답답한 증세)을 다스리고, 임신 중에 몸이 붓는 증상,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데, 임질 치료 등에도 쓰입니다. 주의하실 것은 소변이 많고 대변이 묽은 사람은 쓰지 말아야 하며, 임신부에게도 쓰면 안됩니다. 종자에는 지방유, 단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규자(冬葵子)는 아욱과에 속한 일년생 초본인 아욱(Malva verticillata L.)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한 것입니다. 맛이 달고 찬 편이며 독이(? 카페인 없음)없으므로 장복하여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변비치료에 효과적인 차지만 고다복용시 자칫 장무력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복용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하루에 1~2잔 정도)


♣ 감잎차 ♣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변비 치료에도 좋고 피부에도 좋으니 일석이조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자연건강법 치료에서 꼭 권하고 있는 차지요.
감잎이 어린 여름에 따서 말린 것으로 뜨거운 물에 우려드시면 됩니다
녹차보다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소화를 도와줄 수 있는 차]


♣ 산사자차(아가위차) ♣

효능 및 특성
산사자는 산사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으로 일명 '아가위'라고도 한다. 봄에 흰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가 열리는데, 열매는 차를 끓이거나 한약재로 사용한다. 사과나무의 원조, 산에서 나는 사과죠 소화를 돕고 위의 팽배감을 없애고 고기로 인한 체증 혹은 식적등을 치료하며 요산 요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크다 산사는 신장을 도와서 오줌을 내보내며 오줌에 피가 나온다든지 신부전 환자의 치료 혹은 단백뇨를 치료하는데 꼭 필요한 약초이다 자연이 만든 산사열매는 우리가 먹는 사과하고는 비교 할 수 없다 열매는 산미가 강하고 당분이 조금 들어있다. 산사자차는 특히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으며 고기먹고 체한데 효과가 있다. 소화불량, 구토, 식체등에 유효하고 부인의 산전산후의 병에도 유효하다. 오래마시면 기력이 좋아진다.

- 재 료 : 산사자 10g, 물 600㎖

- 만드는법 : 한약 상가에서 건조시킨 산사자를 구입한다. 차관에 산사자를 넣고 물을 부은 후 가열한다. 끓으면 불을 끄고 체로 건더기를 걸러 낸다. 1일 4∼5회로 나눠 마시면 건위, 소화불량, 설사를 치료할 수 있다.
- 참고사항 : 너무 오래 끓이면 떫은 맛이 난다. 산사자차는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어 공복에 마시면 좋지 않다.


♣ 백출 창출 ♣


백출 창출이 위에는 아주 좋은 차입니다 피를 만들어서 공급하고 습기를 없애며 위장에 관계된 각종 위궤양 위하수 위염 위암등 위에 관한 최고의 약입니다
더 좋게 하려면 1미터 아래의 황토 즉 호황토를 구해서 항아리에 담고 약수를 넣고 2일 지나면 맑은 물이 있죠 그것을 다시 항아리에 옮겨 그 황토물에 백출 1키로를 넣어 이틀 지난뒤 다시 햇볕에 말려 이를 가루내어 꿀로 환을 지어 드시면 최고의 명약 입니다


♣ 귤피차(橘皮茶) ♣

귤껍질은 원래 한약으로써 소화를 돕는 중요한 약이 되므로 소화를 돕게 될 뿐 아니라 다른 어떤 질환에도 문안하여 평소에도 자주 마셔도 너무 좋다.

다만 귤껍질에는 농약이 많이 묻어 있으므로 물로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린 다음, 한지로 만든 종이봉투에 넣어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두고 써야 한다.

귤껍질을 완전히 말려 가루로 만들로 뜨거운 물에 타서 풀어 마시는 방법도 있으며 또한 말리지 않은 귤껍질을 잘게 썰어 설탕에 재어두었다가 즙이 우러나면 귤껍질과 즙을 뜨거운 물에 1숟가락 넣어 마시기도 한다.



[설사 할때 먹으면 좋은 차]

♣ 무화과 꿀차 ♣

무화과 열매를 말려 갈아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 꿀물에 한 숟가락씩 타서 마심

♣ 꿀녹차 ♣

 녹차에 꿀을 넣어 하루에 1∼2잔씩 마심



[겨울감기에 좋은 한방차]


♣ 유자차 ♣
소화불량, 감기, 오한, 발열, 해소, 피부미용에 좋다. 그러나 허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맞지않는다.


♣ 목이 칼칼한게 목감기!"레몬차"♣

레몬 특유의 신맛은 진액을 생성하고 갈증을 없애준다. 기 순환을 도와 감기를 예방에 좋다.


♣ 열이 펄펄 끓는 몸살감기에 걸렸어요. "흰파뿌리 생강차"♣

감기엔 땀을 빼는게 최고! 그러나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사람은 감기에 걸려도 열은 나지만 오싹하기만 할뿐 땀은 잘 나지 않는다.
이때 생강과 흰파뿌리를 달여 먹으면 땀과 함꼐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 감기가 낫게된다.


♣ 콜록콜록 마른기침이 자꾸나 기침감기 "맥문동차"♣

맥문동을 폐를 윤기있게 하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대표적인 한방차. 폐가 안좋아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 좋다.


♣ 감기에 걸리면 가래가 심해요. 가래기침에 좋은 "생강차"♣

감기엔 생강차라는 말은 다 이유가 있다. 기침을 멈추게해주고 가래를 삭혀주기때문.
생강은 비타민C와 단백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호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혈액순환, 식욕증진, 숙취에도 효과적.


♣ 겨울철 감기예방, 기억력감퇴에 효과적인 "오미자차"♣

방금 쓰던 볼펜이 어디갔지? 아~~ 요즘 부쩍 건망증이 심해진거 같다면 오미자차를 마시자.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다섯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부른다고 한다. 오미자는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 시력감퇴 간염, 천식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 특히 겨울철 감기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 내복을 입어도 추위요.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계피차"♣

유난히 손,발이 찬사람은 계피차를 마시자. 계피의 따뜻한 성분은 몸이 차고 기운이 약한 사람, 소화기능이 약해 찬 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에게 좋다. 몸 속에 뭉쳐있는 냉기를 풀어주고 아랫배, 손발의 냉증을 풀어준다. 손발이 냉하고 허약한 체질, 허리와 무릎이 냉하고 아픈 사람,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좋다. 화와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다이어트에 좋은 한방차]


♣ 마음대로 먹고 살도 빼고 "우롱차"♣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차라고해서 한때 여성들에게 인기절정의 황금기르 누렸던 차. 우롱차는 카페인, 타닌 등 피로회복과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특히 기름진 요리를 먹은 뒤 좋다. 맘껏 먹어도 몸무게 걱정을 안하고 싶은 사람,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우롱차를 권한다.


♣ 땀이 많은 사람,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황기차"♣

한방차 다이어트의 대표주자는 뭐니뭐니해도 황기차다. 황기는 땀의 양을 조절하며, 이뇨작용을 하여 당뇨병의 치료제로 쓰이는 등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약재다.
전신이 땀이 나며 어지럽고 탈진이 되는 것은 기가 허하고 쇠약해졌다는 증거. 이런 증상외에는 권태, 무기력증에도 효과가 있다. 황기는 땀을 나게 안나게 하고 피부를 튼튼히 하며 농을 배출하고 붓기를 가라않히며 새살이 돋게 하는 면세어 인삼보다 좋다.
또 만성피로를 풀어주며 불면증, 허약 체질의 개선에도 효과적.


♣ 변비 혹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에게 좋은 차 "율무차"♣

항간에 정력이 감소한다는 낭설 때문에 인기가 없는 율무차. 뮬무차를 마시면 일단 밥맛을 떨어진다.
하지만 붓기를 가라앉히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무릎이나 관절의 부종에 좋고 특히 변비가 있거나 불면증인 사람에게 좋다.
율무는 비타민B와 니아신, 칼슘, 철성분 뿐만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회분이 고루 들어있어 피부 미용과 사마귀 제거, 기미와 주근깨, 비만증상에 효과적.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체력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한다.


♣ 다이어트, 피로회복에 좋은 "귤차"♣

겨울엔 유난히 귤을 많이 먹는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구연산과 정유 레몬이 들어있어 피로를 풀어주는데 그만이라고 한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므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좋은 한방차]


♣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 좋은 "녹차"♣

나른한 아침.. 녹차 한잔을 마시면 세상 근심이 사라지는 것 같다.
그저 커피보다는 몸에 좋다는 생각에 마시는 녹차. 과연 녹차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녹차는 호흡기에 효과적이며, 만성적인 심장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특히 피로를 회복시켜 주어 수험생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당뇨병과 노화방지, 술을 마셔 술독이 생겼을 때,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 특히 좋다.


♣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 "다시마차"♣

한해 두해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은 건강에 적신호! 이런땐 조금은 생소한 다시마차를 마시자.
다시마는 주로 우동국물을 끓일때 애용하는 해초류. 하지만 다시마를 차로 마시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심한 스트레스로 뒷머리가 뻣뻣한 사람은 다시마를 우린 차를 권한다.


♣ 비만, 어깨걸림 고혈압에 좋은 "칡차"♣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도 묵직하고 결려온다. 이런증상들은 스트레스가 주범! 이런땐 칡차는 마시자.
칡차는 비타민, 단백질, 당질, 칼슘과 전분이 풍부한 칡은 기침, 감기, 두통, 고혈압에 효과적.
특히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또 설사, 갈증 완화 그리고 중년 이후의 어깨결림에 좋다.



[피로회복에 좋은 한방차]


♣ 피로방지에 효과적인 "인삼차"♣

인삼은 몸에 맞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으니 반드시 가려서 마셔야 한다. 손발이 차다는 외형적인 판단은 금급성 위장병 , 체력을 보충해 주는 "모과차"♣

칼슘, 칼륨, 무기질이 풍부한 모과는 소화가 잘 안되거나 원기가 물!!
인삼차를 먹었을 때 가슴과 머리쪽이 화끈거리는 사람은 몸속에 열이 많은 체질이니 인삼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반대로 몸이 따스해지는 느낌은 받는 사람은 속이 냉한 사람이므로 인삼차를 권한다.
인삼차는 단백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B등이 풍부한 인삼은 빈혈, 저혈압, 냉증, 감기, 위장병, 당뇨병 예방과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참 한가지 더!! 감기초기나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는 절대 마셔서는 안된다.


♣ 없고 피곤할 때 좋다.
특히 손발 저림, 저혈압, 당뇨병 환자에 좋으며, 기침, 가래와 변비 해소, 설사에도 효과적. 그밖에 신경통, 요통, 근육경련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


♣ 피로회복에 좋은 "구기자차"♣

야근구기자의 잎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C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구기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아 눈을 맑게 하며 자양강장에 좋고 피로한 몸을 회복시켜준다. 그밖에도 힘줄과 뼈가 튼튼해져 추위를 타지 않게 되며, 마른 체형, 급한 성격,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권한다.

이다. 술자리다.. 몸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낄 때는 구기자차가 최고다. 불로장생 약초로 불리는 어린 구기자의 잎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C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구기자는 단백질이 비교적 많아 눈을 맑게 하며 자양강장에 좋고 피로한 몸을 회복시켜준다. 그밖에도 힘줄과 뼈가 튼튼해져 추위를 타지 않게 되며, 마른 체형, 급한 성격,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권한다.

+ Recent posts